바로가기 메뉴


전체메뉴

본문영역

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활용체제

서울보증보험주식회사(이하 ‘서울보증보험’이라 합니다.)는 귀하의 신용정보를 매우 중요시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개인정보 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보증보험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1조에 의거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하여 신용정보가 어떠한 용도 및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신용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서울보증보험은 신용정보 활용체제를 홈페이지 첫 화면 하단에 공시함으로써 귀하께서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1. 이용목적
    • 가.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여부의 판단 및 상거래 계약 체결·이행·유지·관리(변경 및 갱신 포함)
    • 나. 보험사고 조사(보험사기 조사 포함), 보험금 지급·심사, 분쟁 대응, 민원처리 등 사후관리 이행 및 관리
    • 다. 대위변제시 대위권 행사
    • 라. 마케팅
    • 마. 보험요율 산출, 리스크 관리, 신용평가모형 개발 등 통계처리
    • 바. 통계작성,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의 목적으로 이용(가명처리한 신용정보의 경우에 한함)
    • 사. 법령상의 의무 이행 등 기타 법률의 규정에서 정하는 목적
  • 2.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식별정보 : 개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 성별, 국적, 직업,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대표자 성명, CI(연계정보)*, RRN값** 등
      • * CI(Connecting Information): 서비스 연계를 위해 본인 확인기관에서 부여하는 개인식별 전산정보
      • ** RRN값(Resident Registration Number)값: 주민등록번호 전산정보
    • 나. 신용거래정보
      • 개인신용거래정보 :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대출·보증·담보제공 등의 종류, 기간, 금액 및 한도를 포함한 금융거래현황, 보험료 출·수납을 위한 계좌정보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료, 보증대상 계약·거래 내역에 관한 정보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 기업신용거래정보 : 가계당좌·당좌예금 개설 및 해지사실,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연체정보,대위변제·대지급정보,어음·수표 부도정보,대출·지급보증 등 신용공여 현황
    • 다. 신용도판단정보
      • 연체·대위변제·대지급·부도·금융질서 문란 및 관련인 등록과 관련한 금액, 발생, 해소 시기 등에 관한 정보
    • 라. 신용능력정보
      •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신용거래능력의 판단을 위하여 개인의 재산․채무․소득총액․납세실적 등과 기업 및 법인의 연혁․주식 또는 지분보유현황 등 회사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에 관한 정보
    • 마. 공공정보 등
      • 법원 및 공공기관의 재판·결정 또는 체납 등의 공공정보, 개인신용평점(등급), 보험계약자와 연대보증인의 관계 등 기타 개인신용정보, 분리보관정보
    • 바. 기타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 사. 가명정보: 가명처리*한 개인신용정보(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 이용목적은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추가정보(예: 가명정보와 기존 식별자를 연결하는 매핑테이블 등)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특정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를 알아볼 수 없도록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것(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 15호)
□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1. 제공받는 자 및 업무내용과 제공하는 정보
    신용정보를 제곧받는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양식(표)입니다. 이 표는 정보주체,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정보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신용정보 집중기관 :

    신용정보 집중을 통하여 신용정보주체에 대한 신용도를 판단하거나 신용평가 관련 모형개발 및 분석을 위한 자료로 활용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등

    신용정보회사 :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 법률의 규정에서 정하는 사유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등
    재보험사(공제사업자), 계좌 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재보험 가입 및 재보험금 청구 등 재보험업무, 보험료·보험금의 출·수납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등
    보험계약의 피보험자
    (공탁보증보험의 경우 법원(http://www.scourt.go.kr) ☏ 02-3480-1100,
    1인 창조관련 상품의 경우 창업진흥원(http://www.kised.or.kr) ☏ 1357 포함)
    보험계약정보 제공 및 계약 유지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연대보증인, 물상보증인 보증인 보호를 위한 특별법 준수 및 보증인 보호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유세이프 (http://www.usafe.co.kr) ☏ 1544-0853 쇼핑몰 보증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중계서비스 제공 사업자 정보, 한도 및 예치보험료 잔액정보, 보증보험한도거래 및 보험계약체결 정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http://www.semas.or.kr) ☏ 070-7805-1690~1 보험계약에 대한 보증보험료 지원관련 업무수행 보험계약체결 정보(사업자번호, 상호, 대표자이름, 보증보험상품명, 증권번호, 보험가입금액 등)
    중개사 계약을 체결한 보험중개사 보험계약의 중개에 필요한 업무 수행 식별정보, 계약내용 등 안내에 필요한 정보
  • 2. 제공받는 자의 이용 보유 기간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달성시까지
□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1. 신용정보의 보유기간
    • 신용정보는 등록사유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동안 보존합니다.
      단,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회사의 리스크 관리업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 될 수 있습니다.
    •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에 활용하기 위해 '가명처리한 개인신용정보'(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시점)까지 보유·이용됩니다.
  • 2.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파기절차 : 보유기간이 경과된 신용정보는 내부방침 및 관계 법령 등에 의하여 파기됩니다.
    •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파쇄, 소각 또는 융해 처리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다만, 기술적 특성으로 영구삭제가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58조의2에 해당하는 정보로 처리하여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조치
□ 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 1. 수탁자 및 업무내용과 제공하는 정보
    <2024년 06월 07일 기준>
    신용정보처리 위탁 양식(표)입니다. 이 표는 수탁자(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내용,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탁자(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내용 제공하는 정보
    보험계약 모집위탁을 체결한 모집종사자 (대리점 | 설계사) 보험계약의 모집 및 사후관리 식별정보, 계약내용 등 안내에 필요한 정보
    에스지아이 신용정보㈜ (http://www.sgcic.co.kr) ☏ 02-3671-3350 채권 추심 식별정보, 채권추심에 필요한 정보
    「건설기계대금 지급보증」관련 공사현장 채권신고 공고 성명, 증권번호 등
    ㈜고려신용정보 (http://www.koryoinfo.co.kr) ☏ 1522-3333 채권 추심 식별정보, 채권추심에 필요한 정보
    대성전산㈜ (http://www.dsjs.co.kr) ☏ 02-591-8822 촉구문 및 안내문 발송 식별정보, 우편물 발송에 필요한 정보
    ㈜바이릿지 (http://www.biridge.com) ☏ 02-586-3075
    (재수탁자 : 고려신용정보(주) (http://www.koryoinfo.co.kr)
    ☏ 02-3450-9999)
    전세금보장 신용보험관련 채권양도 통지대행업무
    전세금대출 신용보험 관련 기초계약 조사업무
    (재수탁자 : 전입세대열람 및 현장조사)
    이름, 주소, 계약 정보 등
    식별정보, 기초계약 조사에 필요한 정보
    (재수탁자 :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
    우리회사와 협약한 법무법인, 변호사 및 법무사 법적 조치 수행 식별정보, 법적 조치에 필요한 정보
    ㈜쉬레코 (http://www.shreco.co.kr) ☏ 031-573-4673 문서 파쇄 식별정보, 파쇄 내용과 관련된 정보
    (주)에스케이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휴대폰 문자메시지 발송 식별정보, 문자메시지 전송에 필요한 정보
    슈어엠㈜ (http://www.surem.co.kr) ☏ 1588-4640 카카오 알림톡 발송 이름, 전화번호, 계약정보 등
    ㈜카카오페이 (http://www.kakaopay.com) ☏ 1644-7405 본인인증, 전자서명 인증, 안내문 발송 식별정보, 본인 인증·전자서명 인증 및 안내문 발송에 필요한 정보
    나이스평가정보㈜ (http://www.niceinfo.co.kr) ☏ 02-2122-4000 추심관련 서류 전자송달 식별정보, 채권압류 사건 정보
    한국신용정보원 (http://www.kcredit.or.kr) ☏ 02-3705-5800 중계기관 업무위수탁 식별정보, 성명, 보증보험계약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주) (http://www.koreacb.com/) ☏ 02-708-1000
    (재수탁자 : (주)케이티 (http://www.kt.com/) ☏ 1588-0100)
    모바일 통지를 위한 주민등록번호 CI 변환
    (재수탁자 : 모바일 통지 서비스)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모바일 통지에 필요한 정보
    (재수탁자 : CI정보, 휴대폰번호, 모바일 통지에 필요한 정보)
    효성ITX㈜ (http://www.hyosungitx.com) ☏ 02-2102-8400 인바운드 고객상담 성명, 주소 등 식별정보, 가입보험의 금융거래정보, 채무 등의 신용거래정보, 기타 상담 관련 필요 고객정보
    (주)한국능률협회컨설팅 (http://www.kmac.co.kr) ☏ 02-3786-0114 상담 만족도 조사, 상담 녹취 모니터링 성명, 전화번호 등의 식별정보 / 보험계약에 관한 정보 등의 금융거래정보 / 기타 상담모니터링 관련 정보
  • 2. 수탁자의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위탁업무 수행기간까지
□ 가명정보 처리현황
  • 1. 이용현황
    가명정보 이용현황(표)입니다. 이 표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 이용 목적, 보유·이용기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명정보 종류 및 항목 이용 목적 보유·이용기간
    보증정보, 보험사고정보 및 내부신용평가결과 등
  • (2019년 1월 ~ 2021년 12월 보증서 발급 고객 대상)
  • 통계작성(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 및 개인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이용
  • (2022년 3월 ~ 2022년 12월)
  • 2. 제3자 제공 현황
    제3자 제공 현황(표)입니다. 이 표는 가명정보를 제공받는 자(제공대상),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제공대상)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
    - - -
  • 3. 서울보증보험은 가명정보 처리시 위에서 언급한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따라 파기합니다.
고객의 권리 및 행사방법

고객은「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및「신용정보업감독규정」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동 권리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sgic.co.kr) 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 게시되어 있으며, 동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홈페이지 상의 각 권리행사 방법의 안내에 따라 전화, 인터넷, 당사 각 영업점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본인 신용정보 제공·열람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고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본인 신용정보 제공·열람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에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2. 본인 신용정보 정정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당사에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오류정보의 정정 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 또는 본사 신용평가부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3.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내역을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상기의 조회 결과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 내역이 있을 경우에는 이메일 통지를 요청하실 수 있고, 통지의 요청을 받으면 금융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서식 및 방법에 따라 그 요청을 받은 때부터 정기적으로 조회사항을 통지합니다.
  • 4.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이 제공한 신용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제공·활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 인프라를 해하고 금융회사의 업무 효율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정보회사, 업무위탁회사 등에 대한 동의철회는 제한됩니다.
    • 본인의 신용정보 제공·활용 동의를 철회하실 고객은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지원센터(1670-7000) 및 당사 영업점 방문을 통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5. 연락중지 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요청하실 고객은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지원센터(1670-7000) 및 당사 영업점 방문을 통해 청구할 수 있습니다.
  • 6.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 신용정보 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신용정보에 근거하여 당사가 해당 신용정보주체와의 상거래관계의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으면 그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 등을 고지합니다.
    • 동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사 영업점에 방문하시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7.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 개인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신용평가 등에 대하여 당사가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 자동화평가 결과, 주요 기준, 평가 이용정보 등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및 평가 결과에 대한 정정·삭제·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등에는 당사는 개인 신용정보주체의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를 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사 홈페이지, 각 영업점 또는 본사 신용평가부에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8.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에 필수적 개인신용정보인 경우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 그 밖의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3개월이 경과한 경우에 한하여 요구하실 수 있으며, 법령상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에는 삭제가 제한될 수 있고, 이와 같은 경우 해당 개인신용정보는 다른 신용정보주체의 정보와 별도로 분리하여 관리됩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는 당사 각 영업점에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9.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의2에 따라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본인 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전송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철회 관련 한국신용정보원을 거점 중계기관으로 두고 있으며, 한국신용정보원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을 통해 전송요구 행사 및 철회를 할 수 있으며, 신용정보주체는 해당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같은 내역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상기 고객 권리의 행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 관리 책임자
    • 성 명 : 정범순(신용정보 관리·보호인) / 권혁길(준법지원실장)
    • 부 서 : 준법지원실
    • 연락처 : 02-3671-7298
  • 한국신용정보원 개인신용정보 보호인
    • 연락처 : 민원상담실 1544-1040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11길 20)
      • 한국신용정보원 본인신용정보 음성안내(ARS) 서비스 : 1544-6640
  • 금융감독원 정보보호담당자
    • 연락처 : 금융민원실(국번없이) 1332(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

[ 2024.06.07. 시행 ]

자동 로그아웃 남은시간

고객님의 소중한 금융거래 정보 보호를 위해 잠시 후 자동으로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을 연장하시려면 로그인연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알럿창 닫기

KCB 실명인증 실패

KCB 실명인증에 실패하였습니다.
입력하신 주민등록번호와 실명이 일치하지 않거나, 자료가 없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다시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확한 실명을 입력하였음에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KCB(코리아크레딧뷰로)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KCB 실명확인(Okname) 고객 콜센터 : (02-708-1000)
알럿창 닫기

실명인증 실패

실명인증에 실패하였습니다.
입력하신 주민등록번호와 실명이 일치하지 않거나, 자료가 없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다시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확한 실명을 입력하였음에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서울보증보험 에서 고객정보 수정을 요청하신후 금융거래회원으로 가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보증보험 고객지원센터 : (1670-7000)
알럿창 닫기

서울보증보험에 등록되지 않은 고객이십니다.

(필수정보누락)

  • 서울보증보험 고객지원센터에서 고객정보 등록을 요청하신후 금융거래회원으로 가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보증보험 고객지원센터 : (1670-7000)
알럿창 닫기

회원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울보증보험에 등록되지 않은 고객이십니다.

  • 서울보증보험 고객지원센터에서 고객정보 등록을 요청하신후 금융거래회원으로 가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울보증보험 고객지원센터 : (1670-7000)
알럿창 닫기

회원님의 계정은 현재 휴면상태입니다.

1년동안 SGI서울보증 홈페이지/모바일앱 미사용으로
개인정보보호법령과 당사 홈페이지 이용약관에 따라
회원정보가 별도로 분리 보관되고 있습니다.

  • 최종 로그인 일자 :
  • 회원정보 휴면전환 안내 이메일 발송일자 :
  • 회원정보 휴면전환 일자 :

SGI서울보증보험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아래"휴면상태 해제"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럿창 닫기
  • SGI was rated “A+(stable)” by S&P Global Ratings
  • “AA-(Stable)” FitchRatings
  • 한국신용평가 보험금지급능력 “AAA”
  • 한국기업평가 보험금지급능력 “AAA”
  • 한국경영인증원 인증 준법·부패방지경영시스템
  • 산업통상자원부 서비스품질우수기업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용어사전 채팅상담

채팅창으로 진입합니다. 아래 채팅상담 항목을 보시고
원하시는 업무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보험가입 채팅상담

  • 보험설계사를 통한 상담 및 보험가입
  • 간편보험 가입 건의 변경 및 해지
미리 알아두셔야 할 사항
  • 신원, 입찰, 계약, 선금, 하자보증 상품과 산림청 연계 인허가보증 상품에 한해서만 상담 및 가입이 가능합니다.(향후, 상품 확대예정)
  • 기타상품 가입은 가까운 영업지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심사서류(주계약서 등)를 미리 구비하시면 원활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일반문의 채팅상담

  • 보험가입·변경·해지 문의(영업지점 발급 건)
  • 홈페이지·모바일 이용문의
  • 보험금 청구 문의
  • 증명서 발급·서식 전송
  • 채무 관련 문의
알럿창 닫기 팝업창 닫기